애드센스 active view 하락 원인 찾아보는 과정, 설정 잘못 건드려서 롤백한 후기


페이지 성능이 70점대로 하락한 모습
설정을 잘 못 건드는 바람에 성능 점수만 하락한 메인 블로그

역시 새벽은 무섭습니다. 새벽에 애드센스 사이트 보고서에 들어갔다가 active view(액티브 뷰)의 비율이 50%정도가 나오는 것을 확인을 했습니다. 이전에는 별 생각이 없었는데, 갑자기 이게 애드센스 지연로드 때문일 것이라는 이상한 확신이 들어서 설정을 건드렸습니다. 미리 말씀드리지만 지연로드 때문이 아니었던 것으로 추정이 되고(제 블로그 얘기입니다.) 괜히 사이트만 접속 불가가 됐었습니다. 지금부터 원인을 찾아보는 프로젝트를 시작하겠습니다.

애드센스 active view 하락 그리고 잘못된 원인 추측

active view 의미

액티브 뷰는 '조회가 가능한 노출수 중에서 측정이 가능한 노출수'입니다. 즉, 블로그에 개제되는 광고들 중에서 사람들의 눈에 의미가 있게 보여지는 광고의 비율인 것이에요. 애드센스 공식 고객센터에 따르면 픽셀 중에서 50%가 1초 이상 화면에 노출이 되면 카운트가 되는 것이라고 하네요.

이것은 개제비율과는 조금 다릅니다. 개제비율은 낮으면 그만큼 사이트에 광고가 덜 송출되고 있다는 얘기죠. 그러니 개제비율은 높고, 액티브 뷰만 낮은 경우는 광고 자체는 제대로 송출이 되고 있는데, 방문자 분들이 광고를 빠르게 넘겼다는 의미인 것이죠.

저는 개제비율과 액티브 뷰를 갑자기 헷갈려서 새벽에 급발진을 해버립니다. 제 광고가 방문자 분들에게 절반만 노출이 되고 있는 것이라고 이해를 해버린 것이었죠. 그래서 설정을 건드리고 말았어요.

잘못된 원인 추측으로 인한 사이트 접속 불과 과정

애드센스 지연로드 설정 해제로 속도 감소

워드프레스 flying scripts 애드센스 및 애널리틱스 지연로드 설정 해둔 모습

당시 제 굳은 믿음에 따라서 지연로드를 도와주던 플러그인에서 해당 기능을 없앴습니다. 'flying scripts'라는 플러그인을 사용하고 있었는데, 거기에 애드센스 광고 자바 스크립트에 해당하는 부분을 넣어뒀었어요. 그걸 이번에 없앤 것이죠.

그 뒤 글의 가장 처음에 말씀을 드렸던 것처럼 워드프레스 사이트의 속도가 많이 떨어졌습니다. 원래는 초록불 중에서도 모바일 98점에 가까웠는데, 이젠 주황불이 들어오게 된 것이죠. 참고로 이후의 과정들을 겪고 나서는 주황불도 감지덕지였다는 것을 깨닫게 되었었습니다.

속도 감소를 해결하기 위한 css/java scripts 압축

떨어진 속도를 올리기 위해서 저는 위험천만한 짓을 벌입니다. 바로 백업 없이 설정을 변경해버렸어요.

저는 코드에 대해서 아무것도 모르는데, 백업도 하지 않은 상태로 캐시 플러그인의 css 및 자바 스크립트 코드 압축을 설정해버립니다. 원래는 압축을 설정 해두지 않았거든요.

그러고 나서 스피드 인사이트에 붉은 느낌표가 뜨더니 'NO_FCP' 에러가 발생했습니다.

이해 없이 진행한 코드 압축으로 충돌

몇 번 새로고침을 해봤지만 에러가 사라지지 않아서 제 사이트에 직접 방문을 했더니, 흰색 창만 뜨고 접속이 되지 않더라고요. 그렇습니다. 코드 압축을 진행하면서 충돌이 발생한거에요.

이제는 광고는 고사하고 사이트 접속도 불가능해졌기 때문에, 글의 순위나 밀리지 않으면 다행인 상황이 되었습니다. 손발이 벌벌 떨렸지만 최후의 보루(호스팅사에서 제공해주는 백업본으로 롤백)가 있으므로, 차분히 이리저리 설정을 되돌려봤습니다.

물론 어디서부터 꼬인 것건지 다시 원래대로 설정을 돌려도 여전히 오류가 났고요. 점점 제 능력으로는 해결을 할 수 없는 지경까지 다다랐습니다.

글 백업 후 롤백으로 해결

롤백을 결심했는데, 카페24의 백업본은 새벽 5시를 기준으로 만들어지기 때문에, 당일에 작성된 글이 날라가더라고요. 문제는 그게 이미 구글에 색인이 되버렸다는 것이죠. 이것마저 꼬여버릴 가능성이 높아서 다음의 방법을 쓰기로 결정했었습니다.

  • 글 백업 → 사이트 롤백 → 글 복원 → 이미지 재 업로드

워드프레스 자체 기능인 '내보내기' 기능을 사용해서 당일에 작성한 글을 미리 컴퓨터에 내려받은 다음에, 카페24 호스팅사에 저장된 백업본으로 다시 되돌렸습니다.

참고로 이 과정에서도 오류가 날 위험이 있으므로, 혹시 몰라서 이때의 상황도 백업은 해뒀었습니다.

'가져오기' 기능을 활용해서 글과 이미지를 복원했는데, 해당 시기의 이미지만 복원이 안 되어있길래 재빠르게 다시 올렸습니다. 혹시 오류가 있는지 잘 살펴보고 마무리를 지었네요.

애드센스 active view 하락의 원인 추측

참고로 이건 제 블로그에만 해당하는 이야기입니다. 통계 데이터를 보고 역추적을 해서 원인을 찾아볼 예정이라서요. 각자의 사이트마다 상황이 다를 것으로 예상됩니다. 사실 전 블로그 초보에 사이트를 적게 운영하기 때문에 제 경험을 일반화를 시키기에는 무리가 있어요.

문제의 기간 동안 바뀌었거나 설정했던 항목

  • 사이트 속도 개선 작업(지연 로드)을 했다.
  • 일 조회수가 100회 이하였다가 갑자기 늘어났다.
  • 자동 광고를 설정했다.
  • 자동 광고를 제거했다.
  • 수동 광고의 갯수를 늘렸다.

갑작스러운 트래픽 증가 현상은 영향이 적을 것 같다.

아침에 맑은 정신으로 다시 살펴보니까 제 사이트가 처음부터 액티브 뷰의 비율이 낮았던 것이 아니더라고요. 점진적인 형태로 낮아졌었던 것입니다. 그 동안 신경을 안 써서 몰랐던 거였어요.

언제 갑자기 70% 아래로 확 감소했는지 봤더니 글 하나가 타이밍이 좋게 트래픽이 약간 생겼을 시기였습니다. 하루 조회수가 100이 넘지 못하는 시기였는데, 그 글 덕분에 100을 훌쩍 넘었거든요. 물론 그래도 200정도여서 이전과 크게 차이가 있지는 않았습니다.

하지만 아무리 생각을 해도, 트래픽 때문이라기엔 석연치 않은 점들이 있기는 합니다. 이후에 비슷한 일이 한번 더 있었는데, 그 때는 액티브 뷰 비율이 크게 줄어들지는 않았거든요.

광고 갯수 증가가 큰 영향을 미친 것 같다.

조회수가 눈에 띄게 늘어나니 욕심이 생겼었습니다. 당시에는 원래 글 하나에 광고를 하나씩만 넣었는데, 이 일 이후에 갯수를 늘렸었어요.

해당 글도 코드를 추가해서 수정하고 이후에 작성하는 글들부터는 쭉 이전보다 더 많은 비율의 광고를 넣었습니다.

아무래도 제 생각에는 이게 제 사이트에 가장 큰 영향을 준 것 아닐까 싶습니다. 아무래도 글의 길이에 비해서 광고의 갯수가 늘어나니까 몰입을 방해해서 연쇄적으로 생겨버린 일이 아닐까 추측 중이에요.

자동 광고 여부는 딱히 영향을 주지 않았을 것이다.

수동광고 플러그인에서 뭔가 오류가 있었어서, 모조리 자동 광고로 돌렸던 때가 있었습니다. 결국 그것도 곤란한 문제 때문에 전면 광고만 남기고 제거를 했었죠. 이후에 수동으로 넣었고요.

전 후로 유의미한 변화가 보이지는 않았기 때문에 제 블로그에서는 딱히 영향이 없었던 것으로 추측하고 있습니다.

마치며

아무리 검색을 해도 저와 비슷한 상황에서 애드센스 active view를 높이는 방법에 대한 조언이나 글은 잘 볼 수 없었습니다. 아무래도 각 블로그마다 이유가 다를 것이기 때문같네요.

해당 보고서들을 보고 이유를 역으로 추적해나가면서 개선을 하는 것이 방법인 것 같아서 저는 제 나름대로의 이유를 생각해봤습니다.

앞으로 작성하는 글에 변화를 주고 개선이 되는지 지켜볼 생각입니다. 변화가 생기면 경과를 공유하겠습니다.